[나의 배란일은 언제일까요?]
계획 임신을 원하신다면 배란일을 예측하면 임신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 생리 주기로 알아보는 배란일
생리 주기가 비교적 규칙적인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모든 여성에서 배란일로부터 14일 후에 생리가 시작되는 것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다음 생리 예정일의 14일 전을 배란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 기초 체온 측정으로 알아보는 배란일
기초 체온이란 순수하게 기초 대사만을 반영한 체온으로 매일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일어나지 않고 즉시 측정한 체온입니다. 배란 이후 황체에서 분비되는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은 체온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배란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체온이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되다가 배란이 일어난 직후부터는 체온이 상승하게 됩니다.
▶ 배란 진단 키트로 알아보는 배란일
배란이 일어나기 전에 황체형성호르몬(LH)이 증가하는데, 배란 진단 키트는 황체형성호르몬을 소변으로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황체형성호르몬의 급격한 상승이 일어나면 24시간에서 36시간 이내에 배란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배란 진단 키트에 양성이 나오면 2일 후에 배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란 진단 키트의 양성이 나오는 날부터 약 3일 간이 임신 가능성이 높은 시기입니다.
▶ 배란 진단 키트는 하루 중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요?
황체형성호르몬은 오전에 합성되고 소변으로는 오후에 배출되므로 아침 소변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매일 같은 시간대에 검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검사 전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검사 전 2시간 이내에는 너무 많은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신 전 엽산 복용 왜 중요할까요?]
엽산은 임신 초기에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는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또한 엽산은 혈액과 세포를 형성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물질로 임신초기(4주 내)에 태아의 뇌신경과 척추 신경이 형성될 때 매우 중요한 역활을 담당합니다.
▶ 엽산은 언제 복용하나요?
일반적으로 태아의 신경관결손은 임신1-4주 차에 주로 발생합니다. 임신을 계획하지 않은 경우 엄마가 몸의 변화를 느끼고 임신을 확인했을 때는 이미 태아의 신경관이 형성된 이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 사실을 알고 난 후에야 엽산 복용을 시작한다면 엽산을 통한 태아 신경관결손에 대한 예방 효과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원하는 여성은 임신하기
1개월 전부터 미리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얼마나 복용하나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및 미국 예방의료전문위원회(U.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 USPSTF)는 모든 가임 여성에게 매일 0.4mg 이상 엽산을 복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반 임산부에서는 임신 약 1개월 전부터 임신 초기 3개월까지 매일 0.4-0.8mg, 신경관결손 임신 과거력, 당뇨병, 간질약 복용 등의 고위험 임산부에게서는 매일 4mg의 엽산 복용을 권장합니다.
▶ 엽산을 많이 복용하는 것은 안전한가요?
고위험 임산부를 제외하고 담당 의사 선생님의 허락 없이 하루에 1mg 이상의 엽산을 복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엽산을 섭취하면 비타민B12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의 발견을 어렵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어떻게 복용할 수 있나요?
엽산 보충을 위해 시금치, 브로콜리, 견과류, 오렌지, 키위 등 엽산이 풍부한 식이를 하는것도 도움이 되지만 실생활에서 음식 섭취를 통해 필요한 양의 엽산을 섭취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기간에는 적절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식이를 통해서만 엽산을 섭취하는 것보다 엽산이 함유된 임산부용 종합비타민제를 통해 필요한 만큼 엽산을 보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